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녕하세요 이 사진을 구현하려면 어떤 뷰를 사용해야 할까요 ?

0 추천

 

개발자를 꿈꾸는 왕초보 독학중인

 사람입니다.

이 사진처럼 사진을 눌러서 게시글 검색 + 스크롤을 내리며 게시글을 보는 형식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Listview 를 사용하는 것이 맞나요 ?? 아니라면 어떤 뷰를 사용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고수님들 감히 한 번만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발을꿈꾸는어린이 (130 포인트) 님이 2021년 10월 15일 질문

1개의 답변

+1 추천
ListView는 옛날에 쓰던 방식이라, 요즘은 잘 쓰이지 않습니다.

RecyclerView에 안에 각 아이템으로는 CardView 안에 ImageView + TextView를 ConstraintLayout이나  RelativeLayout 안에 배치하세요. 위의 레이아웃 그대로라면 LinearLayout을 orientation = vertical로 해도 될 것 같은데, LinearLayout으로 된다면 오버헤드가 덜 걸리기 때문에 좀 더 이미지를 리스트에 많이 보여주거나 네트워크등을 통해 이미지를 로딩할 경우는 Glide같은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게 캐싱, 이미지 모양 변경 등을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상단의 검색 입력박스는 SearchView, 필터는 ChipGroup과 Chips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Material design 링크에 가시면 안드로이드 뷰 컴포넌트들을 어떻게 스타일링하는지 자세한 설명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https://material.io/

Chips컴포넌트는 아래링크에 있습니다.

https://material.io/components/chips

그리고 리스트에 페이징 처리가 필요하다면 직접 구현해도 되지만, Paging librarary 버전3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developer.android.com/topic/libraries/architecture/paging/v3-overview

개발자 문서와  API 페이지가 방대하지만, 새로운 클래스가 나올 때마다 참조하셔셔, 최대한 친숙해지도록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제가 봐온 이제 개발을 시작하신 분들이 겪는 가능 첫번째는 개발언어에 대한 이해인 것 같아 보입니다. 먼저 Java나 Kotlin에 대해 어느정도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해당 홈페이지의 개발 가이드나 튜토리얼을 한번 끝내시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개인적으로 저같은 경우는 현재 코틀린을 사용하는데, 코틀린을 배우기 위해 5주짜리 온라인 코스 2개, 개발서적 1권, 그 외에도 상당기간 개인공부에 투자를 했습니다. 아직도 조금씩 진행하는 중이구요. 따라서 단기간에 금방 익숙해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시간을 가지고 기본에 해당하는 부분부터 하나씩 공부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park (227,470 포인트) 님이 2021년 10월 15일 답변
spark님이 2021년 10월 15일 수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