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자동 FCM

0 추천
제가 구현하고 싶은 것은 사용자가 핸드폰으로 다른 것을 하고 있더라고 어떠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FCM 푸시 알림을 보내는 것을 하고 싶습니다. 현재는 파이어베이스에서 집적 알림을 작성해야지만 사용자에게 알림이 옵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제가 알림을 직접 작성하지 않고 자동으로 푸시 알림을 보내려면 서버를 개인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서버를 만들어야만 자동으로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건가요?

혹여나 다른 방법으로도 가능한 것이 있나요??
개미1 (1,260 포인트) 님이 2021년 11월 13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어떤 형태로든 서버 역할을 하는 쪽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말씀하시는 "어떠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FCM 푸쉬 알림을 보내는 것"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시면 당연하다는 걸 이해하시겠지만, 충족된 조건을 체크할 수 있는 건 님이 모든 클라이언트의 요청이나 데이터베이스의 변경에 대해 동작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되어야 하는데, 모바일이나 웹페이지는 그걸 할 수 없으니 당연히 서버가 되겠죠. 그나마 제일 쉽게 접근해 볼 수 있는 건 이미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하고 계신 것 같으니, 파이어베이스에 보시면 Cloud Function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걸 사용하면 내가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지 않고도 서버에서 돌아가는 nodejs 코드만 작성해 주면 어느정도의 서버기능을 담당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에서의 모든 요청을 이 Cloud Function 을 통해 처리하시면 원하시는 동작이 가능하겠죠. 어쨋든, 님이 원하는 푸쉬를 자동으로 처리하려면 서버의 기능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spark (227,530 포인트) 님이 2021년 11월 13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