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구글 콘솔 업로드 시, 특정 권한으로 인한 개시 거부(SEND_SMS)

0 추천

안녕하세요

현재 앱을 개발을 마친 뒤, 구글 콘솔에 업데이트 및 승인을 받으려고 했는데

지금 11번째 Reject 맞이하고 있어 질문을 드려봅니다.. (개시가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습니다..)

앱 자체는 캘린더 앱입니다.

다만 캘린더 내부에 특정인의 이름과 핸드폰 번호가 들어가는데

해당 이벤트를 Long-click -> 문자를 보내고자 하는 이벤트를 다중 선택

-> 전송 버튼 클릭 시, 이용자가 지정한 문자 폼 형태로 전송되는 과정입니다.

 

해당 기능에서 다중으로 문자를 보내야하기 때문에 SmsManager.sendTextMessage()를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intent에 문자열을 넣은 채로 사용할 수는 있으나 해당 과정이 너무 복잡해지고, 앱 자체의 강점이 죽어버리는 상황인데

구글 측에서는 해당 권한에 대해서는 승인할 수 없다는 답변만 받고 있습니다.

 

현재 추측하는 바로는

1. 앱의 해당 기능이 존재하고 사용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2. 그러나 그 기능만으로는 권한(SEND_SMS)에 대한 승인을 낼 수 없다.

로 보여지는데

2번에 대한 이유가 결국은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10208820?hl=ko#intended&exceptions&invalid&alternatives&

에서 확인한 바, 앱이 허용되는 용도를 위한 정책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SEND_SMS의 해당되는 용도로는  기기 자동화(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하나 이상의 조건(트리거)을 바탕으로 여러 OS 영역 간에 반복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앱)로 지정해두었습니다.

 

질문은

Q1. 위의 기능이 현재 구글 정책상으로 가능한 일인지 (가능하다면 어떤 점으로 인하여 반려되었는지)

Q2. 불가능하다면 '기본 핸들러' 기능을 추가하여 앱 내부에서 문자메시지를 아예 대체할 수 있도록 구현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지 

Intent.ACTION_SENDTO를 통한 화면 전환 자체가 불편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 판단되어 사실 그쪽으로는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가 않네요.

혹시 선배님들 중에 중요 권한 관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신 적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셔서 정말 감사 드립니다.

서한 (330 포인트) 님이 2022년 1월 12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제 생각에는 해당 질문은 구글 플레이스토어팀에 해보시는게 제일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park (226,420 포인트) 님이 2022년 1월 12일 답변
서한님이 2022년 1월 12일 채택됨
스파크님 전에도 답변 달아주셨었는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선 구글측에서 계속 매크로 적인 답변이 이어지고 있는데

별도의 메일을 몇번 더 보내보고
정책과 관련하여 승인될 수 있는 형태로 앱 기능을 전환해보겠습니다.
(아예 카톡처럼 기본 메시징 앱이 가능하게끔 구현하면 되긴 하는데 고민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팀원이 답을 해줄 수 있는 이메일 주소가 별도로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최근의 구글IO의 플레이스토어 정책변경에 대한 유투브 비디오 중의 하나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래 스택오버플로우 링크를 보시면 비슷한 케이스가 있네요. 한번 살펴보세요.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4838468/google-play-store-rejected-my-app-due-to-sms-permission

관련 개발자 페이지를 좀 살펴보니, SMS를 처리하시려면 기본핸들러로 등록이 되어야 하는데, 이건 사용자가 SMS를 처리할 기본앱으로 설정을 해야만 가능하네요.
그리고 기본 핸들러로 등록이 되려면 SMS 앱이 가져야할 기능을 구현하셔야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즉, 안드로이드에 기본으로 사용되는 SMS 앱을 대신할 수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permissions/default-handlers
정말 감사합니다 그 부분을 고려하고 있었었는데 수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