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서버로 파일 업로드 관련 해서 질문드립니다.!!

0 추천
제가 안드로이드 쪽은 잘몰라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최근에 spring boot를 사용하여 파일 업로드 api를 개발했습니다.

근데 안드로이드 개발 쪽에서 해당 api를 사용하여 파일을 업로드하면 저장은 되나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미리보기가 인식하지 않는 파일 폿맷이라고 나오는데도전히 문제점을 못찾겠습니다. 포스트맨으로 테스트했을 때는 문제 없이 파일이 저장되는데...

안드로이드 개발할때 따로 설정을 해줘야하는 부분있나요?

안드 고수님들 없으신가요??? ㅍ퓨ㅠㅠㅠㅠㅠㅠㅠㅠㅠ
웹에서는 multipart/form-data 설정해주고 날려야되는데 안드에서는 그런게 있나요?
꿉이 (120 포인트) 님이 2022년 1월 27일 질문
꿉이님이 2022년 1월 27일 수정

1개의 답변

0 추천

똑같은 http 통신이므로 포스트맨에서 하신 것대로 구현을 해주셔야 합니다. 결국은 multipart/form-data를 서버로 보내는 겁니다. 

제가 일일이 코드를 올리는 것보다는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Retrofit을 이용하여 서버에 파일을 올리는 튜토리얼 링크를 올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사이트가 Retrofit쪽으로는 가장 설명을 잘하고 있는 곳 같네요.

https://futurestud.io/tutorials/retrofit-2-how-to-upload-files-to-server

참고로, Retrofit을 사용하지 않고 기본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대신 코드량이 상당히 증가합니다.  그리고 혹 파일이 내 앱 안의 저장공간이나 허용된 공유공간이 아닌 곳에 있다면, 파일 접근 권한도 처리하셔야 하는데, 질문만 놓고 보면 그 문제는 없으신듯 하네요.

spark (224,800 포인트) 님이 2022년 1월 27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