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인터넷 연결 관련 질문

0 추천

안녕하세요

제가 안드로이드에서 구글맵 API를 이용해서 띄우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android arctic fox 2020.3.1 입니다.

그런데, 실행이 잘 되다가 갑자기 아무런 수정을 하지 않았는데도 지도 화면에 아무것도 뜨지 않아서 보니까 에뮬레이터에서 인터넷 연결이 안되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실제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지도 관련 트래픽 확인했을 때도 인터넷 연결이 갑자기 끊긴 25일 이후로 값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터넷 연결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3G로 변경해보기
새로운 에뮬레이터로 해보기
wipe data 및 cold boo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재실행 등등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상단바에서도, 전에는 와이파이 표시 옆에 느낌표가 없었는데 새로 생기며 실행이 안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

지금

manifest 에서 인터넷 관련 권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인터넷 연결 유무와 코드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여(됬을 때와 안됬을 때의 수정사항이 없어서)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위 상황에 대해서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ㅠ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자입니다.)

Sprite_ZERO (470 포인트) 님이 2022년 2월 2일 질문
저도 초보이기는 하지만

에뮬레이터가 많이 버벅대기도 하고, 여러가지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럴 때마다 AVD Manager에서 에뮬레이터를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서 씁니다.
저도 새로 만들어보았는데, 그것도 오류가 나서 그냥 실제 기기 연결해서 하게 되었어요ㅠㅠ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에뮬레이터를 새로 만들었는데도 안되는 거면 님 PC나 랩탑을 의심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있으시면 그걸로 해보시면 금방 알겠죠?

그리고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는 로그캣에 해당 메세지가 나올 겁니다.
spark (226,420 포인트) 님이 2022년 2월 2일 답변
Sprite_ZERO님이 2022년 2월 15일 채택됨
넵...
저도 답변보고 컴퓨터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 과거에 쓰던 안드로이드 기기 연결했더니 잘 되더라구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다른 사람들도 같은 문제를 겪는 경우가 있으므로 스택오버플로우에게 물어보았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2736038/android-emulator-not-able-to-access-the-internet

참고로, 윈도우라면 방화벽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고,  다른 애뮬레이터의 proxy 설정이 되어 있다면 같이 적용되므로, 확인해 보세요.  혹 인터네서핑이나 게임같은 걸 하시면서 다운받아진 네트워크나 보안관련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런건 아닌지도 체크해 보시구요. 마지막으로 동작하던 때부터 지금까지 님의 장비에서 네트워크 변경사항이 있을 만한 부분을 잘 더듬어 보세요.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알려주신대로 한번 적용해보겠습니다
0 추천
저도 완전 초보입니다만

emaulator에서 설정에 들어 가시면 wi-fi 설정이 있고, 저 같은 경우는 androidWifi가 연결(connected)되어 있다고 되어 있는데 당연히 확인 하셨겠죠?

 

저도 이것 저것 말도 되지 않는 실수로 고생 하고 있어서 적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래자유 (470 포인트) 님이 2022년 2월 2일 답변
그 부분 확인해보면 연결 되어있긴 해서 더욱 문제였습니다ㅠㅠ
정말 하나 건드리면 오류나고 들이는 시간이 길어도 한 건 없는 것 같고 그래도 이 시간이 나중에는 도움이 되겠죠?
답변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