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카카오톡 채팅 방식의 레이아웃은 대체 어떻게 개발을 한건가요?

0 추천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회사에서 채팅 화면을 만들고 있는데요.

최대한 기획자가 최대한 카카오톡을 따라 만들어라고 했는데 생각만큼 잘 되질 않네요.

 

카톡의 채팅 화면을 보면 글자를 입력할 때 키보드가 올라오면서 안에 채팅 내용이 위로 올라가잖아요. 만약 해당 액티비티를 adjustResize로 했다면 키보드로 인해서 채팅 내용이 가려지지 위 처럼 채팅 내용이 올라가지는 않을텐데 말이죠.

 

그렇다면 adjustPan을 사용하게 되면 키보드가 올라옴과 동시에 채팅 내용도 올라오지만 화면의 상단이 가려지게 되잖아요. 그런데 카카오톡 화면을 보면 키보드가 올라옴과 더불어서 상단의 뒤로가기, 채팅방 명이 있는 항목은 안사라지더군요.

 

그럼 카카오톡은 adjustResize로 했다가 키보드가 올라오고 내려갈 때 스크롤의 변화를 계산해서 스크롤을 시켜서 자동으로 키보드의 위치에 맞게 움직이는 것일까요?

 

그리고 해당 화면에서 채팅들이 리사이클러뷰 형태인지 리스트뷰 형태인지도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리사이클러뷰를 사용할 때

reverseLayout
stackFromEnd

이 2개의 레이아웃 매니저 속성을 사용한 것일까요?

이것저것 테스트하며 만져보는데 카카오톡 같은 효과가 영되질 않아서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키리링 (840 포인트) 님이 2023년 12월 28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open source 라이브러리를 참조 해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https://android-arsenal.com/tag/128?sort=created
익명사용자 님이 2023년 12월 28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