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애드몹을 달아보진 않아서 애드몹 사용법까지는 알려드리기 힘들 것 같고 다면 어떤 방법으로 원하시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지 기본적인 가이드라인만 알려드릴게요.
먼저 원하시는게 기존에 만들어진 소스 코드에서 ImageView를 누를 때 님이 원하는 화면을 하나 추가하고 이 화면에서 어떤 액션을 취하면 원래 화면을 띄우는거죠?
결론적으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하나 새로 화면을 하나 추가하나 작업하는 거는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1. 버전관리, 롤백 등 작업의 편의를 위해서 Git를 세팅하시길 추천드려요. Github같은데서 private repository 만드셔서 거기에 소스를 올려서 관리하시면 편합니다. 또 Github Action이라는 걸 이용하면 코드를 merge하거나 할 때 자동으로 빌드를 해줍니다.
Gitub을 사용하면 혹시 생길 소스코드를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작성했다 리셋하거나 할 때 상당히 편하고 자동으로 백업도 되니까 세팅하시면 여러모로 이득이 있을 겁니다.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뷰(좌측)에서 패키지나, 앱모듈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시면 새 액티비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이름을 주셔서 액티비티를 하나 만드세요.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AndroidMenifest.xml에도 액티비티를 추가해 줍니다.
3.새로 생긴 액티비티와 클래스 들에서 불필요한 클래스가 있다면 삭제하세요. 그리고 생성된 코드를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를 하셔서 정리하세요. 이제 기존에 보셨던 튜토리얼 등을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코드를 집어 넣으세요.
4. 기존 코드의 ImageView나 LinearLayout의 setOnClickListener에 님의 액티비티를 띄우는 코드를 작성하세요. 만드신 액티비티는 사용자가 어떤 동작을 취했는지 결과값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만약 님이 원하는 액션이 수행되었다면, 배경화면 화면으로 가고, 그렇지 않으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게 만듧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서 액티비티를 띄워서 어떻게 결과를 받는지 참고하세요.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basics/intents/result
https://proandroiddev.com/is-onactivityresult-deprecated-in-activity-results-api-lets-deep-dive-into-it-302d5cf6edd
이 정도가 다 일거 같은데요. 도움이 되신다면 좋겠네요.